창조와 혁신

과목명 (Subject) 창조와 혁신(Creativity and Innovation)
담당교수 (Professor) 박남규 교수
수업소개 (Introduction and Overview) COURSE OVERVIEW
  • 글로벌 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천문학적인 금액을 연구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해당 투자를 통해서 확보하는 성과는 점진적으로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구조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선도적인 혁신 전략과 연계시킬 수 있는 사고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창의적 사고 및 혁신적 사고 역량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COURSE PURPOSE
  • 창조와 혁신 과목에서는 기본적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서 무엇이 다르며, 무엇을 다르게 실행하는지에 대한 학습을 한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해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배우고, 그런 방법들을 실제로 적용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 시킬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 많은 경영자들이 창의성은 직관이라는 착각을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었다.본 과목에서는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터득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혁신 유형과 혁신 전략들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 선도형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Suggested Reading)  창조와 혁신을 학습하기 위한 교재로서는 크게 Textbooks, 사례학습을 위한 Cases, 그리고 추가로 필요로 하는 다양한 Reading Materials등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교재들은 아래와 같다.
  • Course Pack (Selected Readings and Cases)
    • Students have to obtain selected cases, chapters and readings.
  • Suggested Textbooks
    1. 창조적사고. 박남규. 아이크리에이트
    2. Mastering the Dynamics of Innovation by James M. Utterback
    3. Management with Creativity by Namgyoo K. Park
    4. Additional reading material will be distributed by program office.
평가 (Evaluation) GRADING CRITERIA (to be discussed on the first day of class)
  • Individual Class Contribution (20%)
  • Team Project: In-class Exercise Performance (20%)
  • Case Write-up & Insight from reading (30%)
  • Team Project: New Business Idea Presentation (30%)
  • Attendance (Downward Adjustment Only)

  • INDIVIDUAL CLASS CONTRIBUTION (20%)  Individual Class Contribution(ICC)은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유익한 학습을 하는데 개별 학생들이 어느 정도로 기여하였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따라서 ICC는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사례 토론에서 얼마나 의미있고 유익한 참여를 하였는지에 대해서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수업시간에 필요로 하는 정보, 읽을 거리, 관련 내용에 대한 기사, 비디오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ICC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수업을 받는 전체 Class를 고려해서 진정으로 의미있는 기여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업 시간 이전에 충분한 시간 투자와 준비과정이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례 및 수업 내용에 대한 토론에 있어서도 좋은 내용과 의미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에 기여할 수도 있겠지만, 본인이 다른 학생들의 의견과 발표를 충실히 경청하는 것 역시 매우 좋은 노력이다. 따라서, 다른 학생들과 다른 의견, Creative Analysis and Integration, 통합 및 조합을 통해서도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Team Project: In-class Exercise Performance (20%)  창조와사고와 혁신 수업에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역량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in-class activity를 실시한다. In-class activity는 팀 단위로 진행 되는데, 각 activity의 요구사항을 얼마나 충실히 이행하였는지, 그리고 얼마나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었는지에 따라서 성과 평가가 진행된다. 따라서 TEAM Performance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activity가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결과물을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다.
  • Case Write-up & Insight from reading (30%)  창조와 혁신 수업에서는 강의 주제에 따라서 Case Study 및 Reference Reading을 주단위로 진행하게 된다. 사례를 보다 충실하고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례에 대한 분석 질문에 대해서 사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업 전에 사례별로 사례 분석 질문이 주어질 것이며, 학생들은 사례분석질문에 대해서 질문당 0.5페이지 이내로 본인의 생각들을 정리하여 제출해야 한다. 개별 사례에 대해서 제출하는 분석 과제가 2000자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례 분석은 특별한 별도의 지시가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별 과제를 원칙으로 한다. 개인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동료 학생들과 사례 내용에 대한 토의를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사례 분석 내용을 공유하거나, 동료학생들간에 사례 분석 내용을 인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례분석 과제가 없는 주에는 Reference Reading이 할당되었다. 학생들은 reading material을 읽고 난 후 본인이 느낀 점과 해당 Reading Material을 통해서 새롭게 획득한 insight를 제출해야 한다. Insight에 대한 제출물은 800자 (+/- 100자이내)로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본인이 획득한 Insight의 내용이 참신하고 진솔성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 대비 창의적인 내용이 담길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Team Project: New Business Idea Presentation (30%)  창조와 혁신 수업에서는 기말고사 대신 창의적 사고 혹은 혁신적 사고를 바탕으로 창업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으로 평가를 대체한다. 벤처 아이디어는 반드시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상품이나 서비스여야 한다. 유사 아이템 역시 불가하다.벤처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준은 1. 창의성, 2. 혁신성, 3. 시장성, 4. 모방가능성, 5. 실현가능성의 5가지 기준으로 평가한다. 추후 자세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별도 세션에서 설명할 계획이다.
강의계획 (Syllabus)
  • Session 1: Orientation and Market Evolution    
    • Case 1: 골프존의 창업을 통한 신시장 창출 사례
  • Session 2: What is Creativity & Random Combination Method?
    • Reference Reading: Harvard Business Essentials. 2003. Managing creativity and innov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Case 2: VIP 투자자문의 성공전략
  • Session 3: How Creative You Are? – Creative Thinking Capability Assessment
    • Reference Reading:Leonard, Dorthy & Swap, Walter. 1999. What is group creativity? (Chapter 1). When sparks fl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Session 4: The evolution of competition and Incremental innovation – Lecture & Discussion
    • Case 3: 게임빌과 컴투스의 M&A 전략
    • Reference Reading: Varadarajan, Rajan. 2009. Fortune at the bottom of the innovation pyramid: The strategic logic of incremental innovations. Business Horizons. 52: 21-29.
  • Session 5: National Holiday! – Take-home Group Project (Oct 3)
  • Session 6: Creative & Innovation Thinking Tools To Develop Your Capability - CAR Method
    • Reference Reading: Tim Brown, 2008. Design Thinking. Harvard Business Review. (R0810E)
    • Case 4: 고래를 꿈꾸는 물고기 연합: 옐로모바일
  • Session 7: Assessment Feedback & Group Project Presentation 1
    • Reference Reading: Kelly, Tom & Kelly, David. 2014 Jan. Creative confidence: The path from blank page to insight. Rotman Management. (ROT217-PDF-ENG)
  • Session 8: Process Innovation, Tools for developing creative thinking 5: Puzzling –Class Activity
    • Reference Reading:Moller. K., Rajala, R. & Westerlund, M. 2008. Service Innovation Myopia? A New Recipe for Client-Provider Valu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CMR395)
    • Case 5: 김기사, 국민내비게이션 사례
  • Session 9: Creative & Innovation Thinking Tools To Develop Your Capability - Minimization Method
    • Reference Reading: Bower, Joseph L. & Christensen, Clayton M. 1995 Jan-Feb. Disruptive Technologies. Harvard Business Review. (95103-PDF-ENG)
  • Session 10: Radical Innovation and Industry Reshaping
    • Case 6: Building Watson: Not So Elementary, My Dear! (HBS 9-616-025)
    • Reference Reading: Utterback, J. M. 1994. Dominant Designs and the Survival of Firms. In Mastering Dynamics of Innov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438BC)
  • Session 11: Disruptive Innovation & Market Creation – Lecture & Discussion
    • Case 7:Tesla Motors (in 2013): Will Sparks Fly in the Automobile Industry? [MH0017]
    • Reference Reading: Bower, Joseph L. & Christensen, Clayton M. 1995 Jan-Feb. Disruptive Technologies. Harvard Business Review. (95103-PDF-ENG)
  • Session 12: Mid-term Presentation & Puzzling Method 2
    • Reference Reading: Utterback, J. M. 1994. Dominant Designs and the Survival of Firms. In Mastering Dynamics of Innov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438BC)
    • Case 8: 직방의 창업과 도전 과제
  • Session 13: Creative & Innovation Thinking Tools To Develop Your Capability - Maximization Method
    • Reference Reading: Hagel III, J., Brown, J.S. & Davison, L. 2008. Shaping Strategy in a World of Constant Disruption. Harvard Business Review. (R0810E)
  • Session 14: Innovation with High Uncertainty and Market Leadership
    • Case 9 & 10: 혁신기업의 조직문화, Airbus A3XX: Developing the World’s Largest Commercial Jet (A) [HBR9-201-028]
  • Session 15: Course Wrap-up & Final Pres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