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기획론

과목명
(Subject)
제품기획론 (Proof of Concept)
- 부제: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과 서비스 기획 방법론
담당교수
(Professor)
노상규 교수
윤지영 박사 (http://organicmedialab.com)
수업소개
(Introduction and Overview)
이 강의에서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이러한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을 이해하고 이러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인터넷/모바일 서비스를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이 수업은 두가지 관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1. 현상의 이해와 전략적 시사점 인터넷, 모바일, 사물인터넷으로 인하여 모든 것이 연결되는 현상이 미디어, 사회,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2. 서비스 기획과 체험학습 서비스 기획 전문가와 함께 이러한 세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방법을 배우고 체험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Suggested Reading)
교재 - 스마트 경제와 네트워크 비즈니스-노상규-오가닉미디어랩-2014
교재 - 린 스타트업-에릭 리스-인사이트-2012
교재 - 오가닉미디어: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윤지영-북21-2014
평가
(Evaluation)
출석(20%)
과제(40%)
기말(40%)
강의계획
(Syllabus)
1주 강좌 소개
2주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 미디어 관점
3주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 시장 관점
4주 실패한 서비스에 대한 고찰
5주 성공한 서비스에 대한 고찰
6주 린 스타트업의 핵심
7주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
8주 서비스 기획 방법론 1
9주 서비스 기획 방법론 2
10주 서비스 기획안 제안 발표
11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12주 서비스 기획안 중간 발표
13주 서비스 홍보 및 마케팅
14주 서비스 기획안 최종 발표
15주 결론 및 피드백